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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max] 도구메뉴 알아보기3 (기즈모 관련)3D max 2024. 5. 12. 10:00728x90반응형
상단에 있는 도구 메뉴들을 알아볼 건데,
위의 이 친구들을 알아볼거다.
Select and place
오브젝트를 X,Y축으로만 움직이는 기능, Z축(수직)으로는 안 움직인다.
[기즈모 모양]
View 옆에 화살표를 누르면 다양한 메뉴들이 보인다.
대표적인 몇가지만 알아보자
1. View
저 메뉴들은 기즈모의 모양을 바꾼다.
기본은 View로 되어있고, 우측 하단의 뷰는 3D 기즈모로 나머지 뷰는 2D로 표시된다.
여기서 말하는 2D와 3D는
2D: X,Y 축 / 3D: X,Y,Z축을 말한다.
2D뷰 2. Screen
4개의 뷰 모두 2D뷰로 바뀐다. (X축과 Y축만 있음)
이미지에서 3개의 축이 다 보인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 각 뷰를 클릭하면 X,Y밖에 안 보인다.
활성화된 뷰에 설정된다.
3. World
전부 3D가 된다. (X,Y,Z축 전부 보임)
월드 기준으로 X,Y,Z축이 생기는 거라 오브젝트가 회전해도 똑같이 유지되어있다.
4. Local
오브젝트 중심으로 기즈모를 표시한다. (전부 3D)
아까 월드랑 비교하면 바로 차이를 느낄 수 있다.
월드 / 로컬 이동, 회전, 크기 각 기즈모 별로 설정이 가능하다.
이동 기즈모를 로컬로 바꿨다고해서 회전 기즈모가 로컬로 바뀌지 않는다. 각자 설정해줘야 한다.
[기즈모 위치 설정]
Use Pivot Point Center
기즈모가 각 오브젝트 중심에 위치한다.
3개의 오브젝트를 다 선택한 상태에서 회전을 하면 제자리에서 회전한다.
Use Selection Center
선택한 오브젝트들의 중심에 기즈모 위치
3개의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회전시키면 강강술래하듯 빙글빙글 돈다.
Use Transform Coordinate Center
월드 중심에 기즈모 위치
어디서 어떤 오브젝트를 선택하던 월드 중앙에 기즈모가 위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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