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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max] 스무딩 그룹 (+터보스무스)3D max 2024. 5. 14. 02:50728x90반응형
모델링을 하는데 면이 뭔가 달라보인다면(각져보인다거나, 부드러워보인다거나) 스무딩그룹 때문이다.
스무딩 그룹은 저기에 있다.
윗부분과 아랫부분의 스무딩그룹이 다른 것을 알 수 있다.
아랫부분도 스무딩그룹 4로 바꿔주니 똑같이 부드러워졌다.
숫자가 같은 부분은 부드러워보이고, 다른 부분은 각져보인다.
설정이 안 되어 있다면 다 각져보인다.
숫자의 의미는 별 의미없다. 숫자가 클수록 더 부드러워진다거나 그런 게 아니라 그냥 저장공간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여러가지 스무딩그룹이 있는 오브젝트를 만들었다.
안 보이는 숫자들은 현재 오브젝트에 설정되어 있는 스무딩 그룹이라는 의미다.
하나하나 선택해서 취소하고 새로 숫자를 설정하지 않고, Clear All 버튼으로 한 번에 지울 수 있다.
스무딩 그룹이 다 지워진 오브젝트에 다시 스무딩 그룹을 넣어보자
오토 스무스 기능으로 각도에 따라 자동으로 스무딩 그룹을 넣을 수 있다.
2개의 스무딩 그룹으로 나눠졌다.
45도 미만인 옆면과 45도 이상인 윗면으로 말이다! (각도는 수정 가능하다.)
예시는 면이 별로 없지만 면이 많을수록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으니 기억해두자
근데 베이킹할 때는 스무딩그룹을 통일시키는 게 좋다.
전체 선택해서 전부 지운 후 하나의 숫자로 꼭 통일하기!
스무딩 그룹이 다르면 베이크 할 때 뭔가 끊겨보인다 거나 원하는대로 잘 안 구워지니까 주의하자
[터보스무스]
Modifer list를 열면 다양한 기능들이 있는데 여기서 터보스무스를 사용해보겠다.
메뉴를 열고 T를 누르면 T로 시작하는 기능들 위치로 내려간다.
면이 많아졌다.
단계를 올릴수록 면이 더 많아진다.
로우폴리곤에서 하이폴리곤을 만들 때 유용한 기능이다.
각진 부분을 둥글게 만들 때도 좋다.
다만 적용하면 파일 용량이 커지니까 내보내기 전에 적용했다가 다시 되돌려서 유지하는 편이다. (설정 후 Ploy하지 않음)
올려만 두고, 면을 수정하고 싶을 땐 Editable Poly로 내려가서 수정한다.
눈금실린더 모양의 아이콘을 누르면 위의 효과가 적용된 채로 아래 효과를 수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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